프랑스령 기아나 크루우주센터

어제 목성으로 8년 동안의 여행을 시작하는 Juice의 발사 성공을 이야기하면서 발사되는 장소가 프랑스령이라는 것에 질문이 생겨 알아보기 시작한것이 얘기 할수 있게된 것 같다. 기사나 자료에서 발사장소를 언급하기를 '프랑스령인 기아나의 크루우주센터'라고 소개들을 한다. 그렇다 프랑스의 해외지방인 남미 기아나, 그곳 해안 크루라는 지역에 위치한 우주센터를 말한다.

기아나 크루 우주기술센터(자료:ESA)
기아나 크루 우주기술센터(자료:ESA)

프랑스령 기아나 크루우주센터

기아나프랑스다.

기아나는 프랑스의 해외 지방 중 하나이며, 남미 북동쪽에 위치한 대서양 연안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은 본래 원주민이 살던 지역으로, 1498년에는 콜럼버스가 발견 하여 스페인의 지배에서 그 이후 네덜란드, 프랑스, 영국 등이  이 지역을 정복하기 위해 시도하였으며 17세기 중반에 프랑스가 이 지역을 정복하면서 기아나는 프랑스의 식민지가 되었다.
19세기 기아나에서 금광이 발견되어 프랑스는 금을 채굴하고 수출하는데 주력하면서 기아나에는 인구의 증가와 많은 지역 개발들이 일어나게 된다. 하지만 프랑스는 기아나에 대규모의 노동력을 집중시키기위해 노동제도를 실시하였으며 이 노동제도는 1848년 폐지되었지만 기아나에서는 1946년까지 지속되었다. 안타까운 내용이다.

2차 세계대전 이후 프랑스는 여러개혁으로 식민지체제를 폐지하고 지방 자치체제를 도입함에 따라 기아나도 프랑스령인 해외지방으로 남아 프랑스와 함께 경제와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발전하고 있다.

왜 기아나 일까?

프랑스는 그동안 프랑스령인 알제리 아마기르에서 우주 로켓 발사 시험을 하고 있었으나 알제리를 독립시킴에 따라 알제리에서는 로켓 발사를 할 수 없어졌다. 또한, 비싼 위성 발사 비용도 감당하기 어려워지고 있었다. 이에 프랑스는 적절한 발사장을 찾던 중에 기아나에 발사장을 설립함으로써 탁월한 위치 선정으로 로켓 발사를 더욱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된다.
기이나는 적도 부근에 위치하여 지구의 자전 속도를 최대한 이용, 인공위성의 궤도 유지 공전속도, 원심력을 이용한 발사 속도등, 발사 자원들을 효율적으로 이용 할수 있어 전세계 로켓 발사장 중 위치가 가장 적합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로인해 발사 비용에도 많은 비용을 절감 할 수 있다고 한다.

기아나의 대부분의 인구는 프랑스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프랑스와 교육체제 및 법체제 등의 문화적인 유사성이 많고 프랑스와 유대 관계가 깊어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는등 기아나는 독립을 선택하는 것보다 프랑스와의 연계를 유지하며 발전하는 것이 발전에 유리하여 좀 더 안정적인 선택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아나에서 독립을 주장하는 운동이 일고 있으며, 프랑스와의 관계도 변화하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기아나의 독립 여부는 계속적인 미래의 논의일 것이다.
발사를 준비하고 있는 Ariane 5(자료:ESA)
발사를 준비하고 있는 Ariane 5(자료:ESA)

기아나 크루우주센터의 미래

기아나 우주센터는 세계 최대의 우주 기지 중 하나로서 우리나라 최초의 인공위성인 우리별 1호가 발사된 곳도 바로 이곳으로 다양한 국가와 기관,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우주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으며, 인공위성 발사 및 우주 탐사 미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참,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도 여기서 발사 되었었다.
이렇게 기지를 운영하기 위해선 수많은 인력과 시설,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지역 경제에 많은 일자리를 제공 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지역 주민 과 주변 지역의 경제 발전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우주센터에서 발생하는 수익 중 일부는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그렇다, 기아나 우주센터는 프랑스와 유럽 우주 기술의 발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프랑스는 이를 통해 우주 산업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ESA(European Space Agency)의 일원으로서 유럽의 우주 개발 분야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로써 기아나 우주센터는 현재 ESA의 대형 위성 발사와 깊고 먼 우주로의 여행에 매우 적합한 로켓 발사장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ESA와 함께 미래 탐사 임무를 계획하고 추진하는 등 새로운 우주 기술과 과학 연구 분야에서도 기아나 우주센터는 중요한 역할을 계속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