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쉽의 발사 및 개발공장 '스타베이스'

지난 20일에는 달에서부터 화성에 까지 사람을 보내기 위한 차세대 우주선 스페이스X의 'Starship'(스타쉽)이 발사에 나섰지만 발사 4분만에 고도 30km부근에서 공중 폭발했다. 비록 실패는 했지만 지금까지 개발된 최대추력의 두배에 이르는 가장 강한 추력의 로켓으로 발사됐다는 점에서 그 성과는 대단한 결과 로 평가 되고있다. 이번 업적의 내용은 검색으로 많은 기사에서 찾아 볼수 있다. 여기선 그 거대한 우주선의 발사 장소인 '스타베이스'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SpaceX의 텍사스 Starbase(자료:spaceX)
SpaceX의 텍사스 Starbase(자료:spaceX)

스타쉽의 개발 및 발사장소 '스타베이스'

스타베이스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스타쉽스페이스X의 차세대 우주선으로 개발되었으며 상업적 목적으로 화물들을 지구 궤도나 달, 화성 등의 목적지로 운송하고 인류의 지속적인 우주 탐사와 이주를 지원하기 위해 설계된 우주선이다.
스타베이스는 미국 텍사스 남부에 있는 스페이스X의 발사 및 테스트 시설이며, 스타쉽 우주선의 개발과 테스트를 위하여 개발된 장소이고, 일종의 스타쉽 개발공장이라 할수 있다.

2011년, 스페이스X는 자사의 출시될 우주선과 우주개발과 관련한 실험등을 위해 독자적인 발사장소의 필요성을 느끼고 7곳의 후보지를 선정하여 검토하기 시작한다. 이렇게 2014년, 여러가지 조건이 훌륭한 최적의 장소로 텍사스를 택하고 건설에 들어가게 된다.

SpaceX의 텍사스 Starbase전경2(자료:spaceX)
SpaceX의 텍사스 Starbase전경2(자료:spaceX)

텍사스 보카치카 해안 스타베이스

텍사스 보카치카 해안에 위치한 스타베이스는 미국의 중서부에 위치하여 동, 서, 남, 북, 다양한 비행 경로를 활용할 수 있으며, 기존 미국 정부로부터 임대해 사용해오던 동부나 서부의 발사장소 보다 더 접근성도 좋고 발사하는데 적합한 환경 조건을 갖추고 있었다.
멕시코 만에 인접해 있어 발사 중 필요한 공간과 안전에 많은 유연성을 가지고 있었으며, 발사체가 낙하하는 경우 멕시코 만의 바다로 떨어질 수 있어 인명 및 환경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다.

텍사스는 미국에서 가장 넓은 평지 지역 중 하나여서 스페이스X가 건설하고자 했던 대형 발사 시설과 테스트 시설을 건설하기에 충분한 공간을 제공해  줄뿐만 아니라 기후적으로도 비교적 일년 내내 날씨가 매우 안정적이다.
하나더, 텍사스는 미국에서 다른주에 비해 비교적 규제가 적은 지역이며, 이에 규제와 절차를 최소화하고 개발 작업을 빠르게 진행 할수 있는 장소이다. 그리고 텍사스는 미국의 다른 주에 비해 인력과 자원을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확보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

starbase
starbase

스타쉽의 개발공장 스타베이스

스페이스X의 "스타쉽"은

상업용 화물 및 승객을 운송하기 위해 개발된 차세대 우주선으로 알려져 있다. 스타쉽은 기존의 로켓 기술에 비해 높은 재사용성과 발사 비용의 절감을 목표로 개발되었으며, 스페이스X의 비전인 화성 이주 및 지구 주변 우주 탐사를 위한 우주선으로 개발되었다.
스타쉽은 "스타쉽" 로켓과 "슈퍼 헤비" 로켓의 조합으로 구성되는데, "스타쉽" 로켓은 대형 우주선으로서 약 100여명의 승객이 탑승 하거나 대형 화물을 실을수 있고 발사후 착륙 지점으로 되돌아올수 있는 능력을 가진 우주선이다. "슈퍼 헤비" 로켓은 "스타쉽" 로켓을 발사하기 위한 대형 로켓으로, 스타쉽을 우주로 발사하는 역대 최강의 추진력을 가졌다.
이렇게, 스타쉽은 스페이스X의 우주 비행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더욱 강력하고 효율적인 우주 탐사를 실현하기 위한 중요한 프로젝트 이다.
starbase
starbase

스타베이스의 역할

스타쉽(Starship) 우주선 발사: 우주로의 인간과 화물을 운송하기 위한 다목적 우주선, 스페이스X의 스타쉽의 발사를 수행한다.
개발 및 시험 활동: 로켓 및 우주선의 개발과 그에 필요한 시험 발사, 엔진 시험, 구조물 시험 등의 시험 활동을 수행한다.
인프라 구축 및 운영: 스타쉽의 발사와 관련된 발사 탑, 연료 저장 및 처리 시설, 발사 준비 및 지원 시설 등의 인프라를 구축하고 운영한다.
우주 기술 연구 및 개발: 우주선 및 로켓의 기술 개발, 향상, 혁신 등을 포함한 스페이스X의 우주 기술 연구 및 개발을 수행한다.
기타 : 스타베이스는 발사 준비, 우주선 유지보수, 우주선의 착륙 및 회수, 우주선의 재사용 등, 발사 전후의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시설이다.

이렇게 스타베이스는 스페이스X의 대형 로켓인 스타쉽 및 슈퍼헤비 로켓의 개발과 테스트를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지난 많은 스타쉽 시험의 실패와 더불어 계속적인 개발을 거듭했듯이 이번 발사에서 4분의 비행이라는 첫 비행의 결과는 대단한 의미를 가지며 더 개발 혁신해 나아가 꼭 성공 하리라 본다.
이에 스페이스X가 미래에 계획하는 다양한 우주 탐사 임무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이며, 스타베이스는 머지않아 지구 최초의 우주선들의 상용 우주터미널의 역할을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한번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