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의 시대'에 사는 우리는 알고 있을까?

요즘에는 우주와 우주 탐사, 우주산업등 '우주'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많아진 것 같다. 그렇게 기술 발전과 연구로 인해 우주 탐사 및 개발이 점차 현실성을 띄고 있고, 이제는 우주가 우리 생활과 동 떨어져 있는 영화속에서나 나오는 공상과학의 개념이 아니라, 우리 삶에서 점점 중요한 부분과 역할을 차지하며 넓혀가고 있음을 실감한다.
SpaceX의 Dragon보급선이 국제 우주 정거장에 접근하고 잇다(자료:NASA)
SpaceX의 Dragon보급선이 국제 우주 정거장에 접근하고 잇다(자료:NASA)

'우주의시대'에 사는 우리는 알고 있을까?

'우주'라는 미지의 공간?

우주는 우리가 사는 지구보다 매우 광활하며, 오래 전에는 인간이 도달할 수 없었던 공간으로 여겨졌었다. 하지만 이제는 매일 '우주'와 관련한 기사를 볼수 있듯이 인간의 우주 탐사 기술과 기술 발전으로 인해 지금은 인간이 직접 탐사하고 연구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우주는 우리가 알고 있는 세계의 끝이 아니며, 인류가 필연적으로 연구하고 해쳐나아가야할 대상 중 하나이다. 또한, 우주는 지구 자원의 한계와 환경문제 등 지구에서 직면하는 문제들에 대한 대안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만큼, 우리에게 우주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더욱 확대되고 있으며, 이전과는 다른 시각으로 우주를 바라보게 하고 있다.

'우주의시대'에 살고 있다.

인류는 지구를 넘어 우주 탐사와 개발에 열심히 나서고 있으며, 현재는 인공위성과 유인 우주선의 개발, 우주 정거장의 구축, 그리고 화성 탐사를 비롯한 인류 최초의 화성 이주 계획 등 많은 발전과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우주 개발과 탐사를 위한 새로운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이 발전하면서 우주산업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0세기 후반인 1960년대 후반부터 아폴로 계획을 비롯한 당시 열강들의 우주 개발 프로그램이 본격화되면서 우주시대의 시작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요즘은 이슈가 많은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와 같은 민간 우주 탐사 기업들의 등장으로 우주 개발과 상업화가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상상과 이론에서만 알고 있던 우주, 그 우주에서 자원을 채취하거나 우주 여행을 상용화하는 것도 이제는 가능성이 커져 보인다.
또한, 우주 탐사는 지구 환경 보호와 지구의 자원 절약등, 지구문제의 해결 대안으로도, 인류의 안전과 글로벌한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으로도, 우주는 앞서서 크게 위상이 높아지고 있는게 현실이다. 이렇게 우주는 인류의 지구 밖으로의 확장과 다양한 우주 생명체의 탐색등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해 주고 있다.
이러한 여러 이유로도 현재 우리는 '우주시대'에 살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은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그러나 우주시대는 언제나 안정적인 상황이라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우주를 대상으로 한 탐사와 개발은 높은 위험성과 비용이 따르기 때문이고, 또한 우주의 자원을 둘러싸고 경쟁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주시대는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며 인류에게 새로운 기회와 가능성을 제공하고 있다.
화성에서 탐사비행 중인 Mars Helicopter Ingenuity를 묘사한 그림(자료:NASA)
화성에서 탐사비행 중인
Mars Helicopter Ingenuity를 묘사한 그림(자료:NASA)

인류의 다음 개척치 '화성'으로의 이주

요즘 우주산업에서는 화성(Mars)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 그 이유는 화성이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행성 중 하나로서 인류의 다음 개척지로 간주될 만한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화성 탐사는 이미 수십 차례, 많이 이루어졌거나 행해지고 있으며, 미국NASA, 중국등 우주에 앞장서는 국가나 다양한 우주 관련 기관, 스페이스X나 아마존 같은 만간기업들이 화성 탐사를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다.
특히, 스페이스X의 일론 머스크 CEO는 화성 이주 계획을 발표하면서 이에 대한 관심을 더욱 높였었다.
화성 탐사의 목적은 아주 다양하다.
무엇보다 지구 외의 생명체 존재 여부를 확인하고 화성에서 지구 생명체의 생존 가능성을 연구하는 것이다.
또한, 화성은 지구와 비슷한 크기와 질량을 가지며, 표면에서 물이 발견되기도 했고 인류가 살기에 적합한 조건을 가진 유일한 대상 중 하나 이다. 이에, 화성 탐사는 지구를 벗어나 인류가 가장 먼저 찾아볼 수 있는 대상 중 하나 이고 그 이후, 더 나아가 멀리 있는 또 다른 행성을 탐사할 가능성도 제시해 주고 있다

하지만 화성 이주 계획은 아직 초기 단계이며, 매우 어려운 도전이다. 화성은 지구와의 거리가 멀기 때문에 우주선의 비행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리며, 대기가 거의 없어 인간의 생존에 적합하지 않다.
그래서 현재까지는 화성에 우주선을 보내어 인간의 생존 가능성을 확인하고, 화성에 기지를 건설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일 것이다. 인류는 이를 위해 다양한 기술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고, 우주선과 기지 건설 등을 위한 자원과 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 할 것이며, 이러한 노력들은 앞으로 인류가 화성에 대한 연구와 개척을 더욱 깊이 진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줄 것이다.